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18)
이지민 (1)
▣일상적인 일들▣ (57)
◎상화의맛집이야기 (8)
♡추억♥ (6)
★음악방☆ (4)
♬노래방♬ (7)
♧유용한 자료들♣ (5)
◈여행길라잡이◈ (10)
백수의 사랑 이야기 (8)
자작<<불패지존>> (7)
자작<<Agape>> (4)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웨딩 매니저가 얘기하는 ‘결혼 비용 다이어트 법 10’

1. 평일 저녁을 노려라
저렴한 결혼 준비의 시작은 ‘타이밍’을 맞추는 데서 시작된다. 당연히 성수기는 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봄(3~5월), 가을(9~11월 초)에 예식이 많다. 비수기를 이용하면 예식장, 신혼 여행, 웨딩 촬영 등에서 다양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호텔 예식이 욕심난다면 비수기를 적극 활용할 것. 여러 가지 프로모션이 진행되기 때문에 할인 가격에 근사한 예식이 가능하다. 평일에 예식을 하면 식사 비용을 할인해 주는 곳도 있으니 굳이 주말을 고집하지 말자.

2. 웨딩 가계부를 써라 
웨딩 가계부를 쓰면 충동 구매를 예방할 수 있다. 먼저 서로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혼수 품목을 상의하고 가능한 대출 금액을 미리 확인한다. 전체 비용의 윤곽이 나타나면 예상하는 금액과 예비비를 9 대 1로 마련해 두는 것이 예산 작성의 포인트.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생겼을 때를 대비해 예비비를 남겨두면 예산을 초과했을 때 유동적으로 쓸 수 있다.

3. 축의금 대신 선물로 받아라
결혼 축의금으로 들어오는 돈은 대부분 예식비와 식대에 쓰인다. 신혼부부의 수중에 들어올 확률은 ‘제로(zero)’에 가깝다. 따라서 친한 친구들에게는 축의금을 현금보다 선물로 요구하는 것이 현명하다. 전기밥솥이나 전자레인지, 다리미 등의 소형 가전 제품을 선물로 받으면 쏠쏠하다. 최근에는 진동칫솔, 커피메이커 등 실용적인 혼수가 인기다. 

4. 혼수에 별점을 매겨라
신혼부부라면 새로운 출발에 들뜨게 마련. 혼수도 자꾸만 욕심을 내게 된다. 이때 필요한 것이 품목별 우선 순위다. 가전 매장으로 직행하기 전에 서로 상의해서 중요도 순으로 별점을 매겨보자. 별 5개 만점으로 표시해 두면 필요한 혼수가 한눈에 드러난다. 물건을 구입한 후에는 구입 시기와 구입처, 서비스 받은 내용 등을 꼼꼼히 적어 둔다.

5. 혼수 가짓수를 줄여라  
예단, 예물, 한복 등은 형식을 갖추는 것이 예의다. 다만 가짓수를 줄이면 절약이 가능하다. 한복은 당의, 마고자, 두루마기 등을 생략하고 결혼예물은 커플링으로 대체하거나 한 세트 정도로 간소화 하는 것이 좋다. 혼수 문제는 부부끼리 상의하지 말고 부모님과 함께 의논하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방법이다.

6. 가구·가전은 전시품을 노려라
가구나 가전의 경우 매장 전시용 제품을 눈여겨볼 것. 새 제품과 ‘비닐 한 장 차이’일 뿐이다. 소비자에게 제품의 장점을 최대한 보여줘야 하는 특성상 전시용 제품은 기능이나 디자인 면에서 하자가 있을 수 없다. 매장직원과 흥정하면 최대 50%까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7. 고급 예물은 면세가로 사라 
값비싼 브랜드의 예물이 부담스럽다면 디자인만 카피(copy)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다. 종로 귀금속 매장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디자인을 비교하면서 고를 수 있다. 조금 더 고급스럽게 준비하고 싶으면 청담동 주얼리 매장도 좋다. 명품 커플링이 탐난다면 신혼여행 떠나는 길에 면세점에서 골라보자. 

8. 사은품, 하나라도 더 챙겨라
고객행사, 세일 등 정보에 예민해야 한다. 빠른 사람이 사은품 하나라도 더 챙길 수 있다. 소형 가전제품이나 생활용품의 경우 신제품이 출고되면 모니터 요원을 구하거나 사용 후기를 공모할 때가 있다. 원하는 제품을 미리 써보고 구입하면 후회를 줄일 수 있고 나아가 공짜로 혼수를 장만할 수 있다. 

9. 발품 대신 손품을 팔아라
인터넷 문화가 확산되면서 최근에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시장에서 구입하는 가격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다. 제품을 구입할 때는 인터넷 공동구매 사이트나 카페를 이용한 단체 구입을 이용하면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가격 비교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면 한눈에 가격비교가 가능하다. 

10. 웨딩 매니저를 적극 활용하라
정보에 뒤떨어지거나 직접 결혼 준비를 할 수 없는 커플은 웨딩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웨딩 매니저에게 정해 놓은 예산을 전달하고 원하는 바를 적극 어필하면 저렴하게 결혼식을 준비할 수 있다. 웨딩 매니저도 사람이므로 친하게 지낼수록 준비에 더 신경을 써준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도움말: 듀오웨드(www.duowed.com) 고미란 실장
And